장치로 구분되는 치아교정

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치아교정
  • 진료안내
  • 02.544.2879
  • 평일 진료

    10:00 ~ 19:00

  • 토요일 진료

    10:00 ~ 16:00

  • 점심시간

    13:00 ~ 14:00

  • 야간진료

    화,목 ~ 21:00

장치로 구분되는 치아교정

DAVID DENTAL CLINIC

교정치료 시 주의사항

치아교정 치료는 아름다운 치열과 더불어
아름다운 얼굴까지 만드는 것!

교정치료에 필요한 선지식

1. 치료에 따른 불편감
교정장치를 처음 장착하게 되면 장치가 접촉하게 되는 입술이나 뺨의 안쪽 연조직 및 혀가 자극을 받아 헐거나 상처를 받아 아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연조직이 적응되어 이러한 현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고정식 장치에 의한 치료를 받을 경우 내원시마다 와이어(Wire)를 교체하거나 다시 조이게 되면 며칠 동안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시간이 지나면 통증은 완화되다가 사라지게 됩니다. 교정치료에 따른 일시적인 통증은 피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되면 담당의와 상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치아 표면의 탈회
탈회란 치아 표면이 하얀색으로 부식되는 것을 말합니다. 탈회는 당분이나 산도가 높은 음식물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칫솔질을 게을리하면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지만, 교정장치를 장착했을 때 치아를 제대로 닦지 않으면 치아 표면이 탈회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일단 치아 표면이 탈회되면 다시 회복시킬 수 없습니다. 탈회의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별문제가 없지만, 그 정도가 심하게 되면 심미적으로도 좋지 않고 충치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3. 잇몸의 염증
교정장치를 장착하고 양치질을 게을리하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나기 쉽습니다. 교정치료 중에 잇몸 염증이 심해지면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며, 평소 양치질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대게 교정치료 중에 발생한 잇몸 염증은 교정장치를 제거하고 치아를 제대로 닦으면 별도의 치료를 받지 않아도 치유되며, 이후에 후유증도 생기지 않지만 심한 잇몸 염증은 교정치료 기간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4. 잇몸의 퇴축과 치아 사이의 공간(Black Triangle)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잇몸의 퇴축이 일어나는데, 교정치료를 받게 되면 더 빨리 잇몸 퇴축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잇몸 퇴축의 원인으로는 잘못된 칫솔질 방법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덧니처럼 치아와 치아 사이가 너무 긴밀하게 붙어있다거나 교정 치료로 인해 겹쳐졌던 치아가 가지런히 펴지면서 생기는 블랙트라이앵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평소 잇몸 관리가 잘 안되어 쌓인 치석이 잇몸에 내려가 잇몸이 차 있어야 하는 공간에 구멍이 뚫릴 수 있습니다. 블랙트라이앵글은 엄밀히 말하면 치아교정 부작용까지는 아니지만 평소 잇몸이 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관리가 중요합니다. 칫솔뿐만 아니라 치간칫솔까지 사용하여 치아 사이사이까지 깨끗하게 구강청결을 유지해 주세요.

교정치료 중 주의사항

1. 음식물에 주의하세요!
딱딱하거나 질기고 점성이 높은 음식(사탕/캐러멜류, 얼음, 사과, 깍두기/김치류, 건어물, 껌/엿 등)은 장치에 달라붙거나 장치를 탈락 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부피가 큰 음식은 가급적 잘게 잘라먹거나 평소처럼 뜯어먹거나 베어먹지 마시기 바랍니다. 치아교정 기간에는 충치 발생 확률이 높아지고 충치나 잇몸질환이 발생하면 교정치료 계획에 차질이 생기니 충치발생 확률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명한 교정장치를 착용한 경우에는 커피, 홍차, 초콜릿, 카레 등을 자주 섭취하면 장치가 착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내원 약속을 잘 지켜 주세요!
좋은 교정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내원 약속과 교정의가 지시한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2~4주에 한 번의 간격으로 내원하게 되는데 약속을 잘 지키지 못하게 되면 예상했던 치료 기간이 지연될 뿐 아니라 전체적인 치료 계획에 차질이 생겨 처음 예상했던 결과보다 못 미치는 교정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3. 장치가 떨어지거나 파손되었을 경우
교정장치가 떨어지거나 파손되면 교정치료가 진행되지 않거나, 좋지 않은 방향으로 진행되는 부작용이 나타나며 그만큼 치료 기간이 연장되므로 즉시 병원으로 연락하고 내원하여 조치를 받아야만 합니다.

교정치료 후 양치법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499 동일빌딩 3층
대표 : 채민호 | 사업자등록번호 : 214-14-54761
전화번호 : 02-544-2879 | 팩스 : 02-3487-0338
COPYRIGHT (C) 2015 DAVID Dental Clinic.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   ㅣ   이용약관
닫기